교육과정

한남대학교 국어국문·창작학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교육과정
  • 대학원 교육과정

대학원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강의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교육과정 및 강의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목표 학과(전공) 교육목적 학과(전공) 교육목표 전공교과목(명)
국어국문학 한국언어문화
1.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건전한 지성인 양성 (인성)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문화의 전반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건전한 지성인을 양성한다.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문 화의 연구에 필요한 학문적 소양과 태도를 갖춤으로써 창조적 연구의 기반으로 삼 는다. 국어 문법론 연구, 국어사 연구, 고대가요(향가· 고려가요) 연구, 고소설 연구, 현대 시문학 연구, 고전 수필문학 연구, 현대소설 연구 국어학 연구 I, 국어의 음운현상과 표준발음, 국어문자표기법 연구
2. 한국사회의 정보화를 선도하는 실천적 연구능력과 전문적 기술을 갖춘 유능한 연구자 배출(정보화)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 문화에 학문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을 갖추고, 이를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문화의 제반 현상들에 창조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문 화를 탐구하는 데 필요한 심도 있는 이론적 기반을 갖춘다. 국어 의미론 연구, 국어 음운론 특강, 국어 문법론 특강, 고전문학사 연구, 한시문학 연구, 한문산문 연구, 현대시가 연구, 현대 시인론 연구, 개화기 소설 연구 한국언어문화 연구, 화법지도 연구
언어· 문학· 문화의 제반 현 상들을 실천적으로 검토하 고 비판적으로 연구하는 능 력을 갖춘다. 국어 음성학 연구, 중세국어 특수연구, 현대국어 특수연구, 가사문학 연구, 시조문학 연구, 현대문학사 연구, 현대시 특수연구, 개화기 시가 연구, 현대문학 자료 연구 비교언어학 연구, 언어습득이론 연구
3. 전문분야의 국제 경쟁사회에서 이길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갖춘 독창적인 전문인 양성(국제화)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문화를 창조적으로 체계화하고 발전시켜, 우리의 언어문화를 세계적 차원으로 고양할 수 있는 독창적인 안목과 지식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전통적 학문 이론과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조화시킴으로써 언어와 문학· 문화를 탐 구하는 과학적 사고와 방법 론을 개발한다. 중세국어 연구, 국어학사 특강, 판소리 연구, 고소설사 연구, 문학비평 연구, 현대문학 이론연구, 현대소설 특수연구, 현대문학 비평연구 한국어 한자 및 외래어 지도방법론, 국어 수행능력 평가방법 연구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학문적 성과를 축적하여 우 리 문화를 세계적인 언어문 화로 발전시키는 데 공헌한 다. 국어사특강, 훈민정음연구, 국어학 자료연구, 구비문학 연구, 한국 한문소설 연구, 전통극 연구, 고전작가 연구, 한중 비교문학 연구, 문예사조 연구, 현대문학 연구방법론 민속문화 연구, 민속문학 연구, 전통신앙 연구
4. 학· 연· 산 협동체제를 통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의 산업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인 양 성(지역화) 국어국문학 및 한국언어문화에 대한 학문적 소양과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문화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지식인을 양성한다. 언어·문학·문화의 관점에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을 비판 하고 그 대안을 제시한다. 국어 방언학 연구, 현대 국어학 연습, 국어 어휘론 특강, 국어학 논문연구, 고전문학 세미나, 고전작품 연구, 현대문학 세미나, 현대작가 특수연구 I, 현대문학 논문연구 문화비평론, 대중문화 연구
언어· 문학· 문화의 여러 분 야에 걸쳐 이론과 실용을 겸비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 한다. 국어 화용론 특강, 국어 방언학 특강, 매체언어 연구, 고전비평 연구, 매체문학 연구, 현대문학 특강, 고급 작문과정 연구, 독서과정 연구, 현대문학 특강, 현대작가 특수연구 II 매체활용 국어학습 연구, 국어 학습지도 방법연구, 대중문화 세미나
최종수정일 : 2017-01-12